본문 바로가기
식물&꽃&나무

히아신스키우기

by 아이루스 2022. 3. 17.
728x90
반응형

겨울이 끝나갈 무렵 볼 수 있는 반가운 꽃 중의 하나가 히아신스이다. ... 봄향기를 물씬 풍기며 달콤한 향기가 매력적인 구근 식물 히아신스 이다. 한두 송이만 피어도 방 안에 향기가 가득해지는 히아신스는 양파같이 생긴 구근에서 꽃대가 나와 파스텔톤의 화려한 꽃을 피워낸다.
수경재배로도 키울 수 있는 매력적인 히아신스키우기 배워보도록 하자

히아신스는 어떤 식물일까
히아신스(hyacinth)는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발칸반도 및 터키다. 꽃향기가 강하고 아름답다. 수선화, 히아신스, 튤립 등은 양파처럼 생긴 구근-알뿌리로 번식을 한다.


구근의 증식률이 낮고 번식부터 개화구에 이르기까지 3년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구근 값이 비싸다. 그러므로 히아신스는 우리나라에 아직 대중화훼로서 재배되기 보다는 특수한 화단용, 분화용,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물을 이용한 용기재배로 이용되고 있다.

히아신스 종류
히아신스는 청색계열, 붉은색 계열, 분홍 계열, 그리고 흰색까지 있다. 여러가지 꽃을 섞어서 꽃꽂이를 해도 예쁜아이이다. 특히 유럽에서 사랑을 많이 받는 꽃 히아신스는 특이하게 뿌리가 알처럼 생겼다.

반응형

히아신스 키우기

개화시기는 3~4월로 알려져 있으며 가을에 심는 화초이다.
심는 방법
기후 조건에 따라 구근은 9월말부터 11월 초까지 노지에 정식이 가능하다. 구근의 재식 밀도는 구근 크기에 따라 다르다. 평방 미터당 40~70개 정도로 다양하게 심는다. 구근들은 12cm 깊이로 심는다.

수경 재배 시에는 뿌리가 나오면 물의 높이가 구근 아래 2~3cm가 되도록 한다.

기후조건
히아신스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밝은 곳이 좋다. . 영하 5도에서 20도 사이의 온도에서 키우면 꽃을 더 오래 볼 수 있다.
양지 ~ 반양지에서 키울 수 있다.

물주기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관수한다. 굵은 모래(마사) 등을 많이 섞어 물 빠짐을 좋게한다. 과습은 피한다.

히아신스 관리
봄에 꽃이 피고 지었다고 내팽개쳐 버리면 안된다. 뿌리를 잘 관리하면 매년 봄에 예쁘고 향기로운 꽃이 피기때문이다





히아신스꽃말은 유희, 겸손한 사랑

히아신스 색깔별 꽃말
붉은색히야신스 꽃말 기억
흰색히야신스 꽃말은 행복
노란색히야신스 꽃말 승부
보라색 히야신스 꽃말 비애
파란색 히야신스 꽃말 사랑의 기쁨




히아신스 전설
태양의 신 아폴론과 서풍의 신 제피로스는 한 청년을 두고 서로 사랑을 차지하려고 다투고 있었다고 합니다. 히아킨토스라는 청년은 빼어난 미남이었을 뿐만 아니라, 운동도 잘하고, 전쟁터에서도 용맹스러웠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모든 신들은 히아킨토스를 좋아했는데, 특히 아폴론과 제피로스가 열정적으로 좋아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폴론이 히아킨토스를 차지했고 이에 제피로스는 질투심을 불태우고 있었다고 합니다. 아폴론은 히아킨토스를 데리고 다니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하루는 아폴론과 히아킨토스가 들판에서 원반던지기를 했는데 누가 원반을 멀리 던지나 시합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운동을 잘하는 히아킨토스가 던진 원반은 멀리 날아가 아폴론 앞에 떨어졌다고 합니다. 아폴론은 히아킨토스의 솜씨를 칭찬하고 원반을 들어 힘껏 던졌다고 합니다. 원반은 하늘 높이 솟구쳐 구름 위까지 올라갔다고 합니다.

이때 제피로스는 하늘에서 이 사합을 지켜보고 있다가 원반이 하늘 높이 올라오자 서풍을 강하게 불게 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원반은 강한 서풍에 날리며 히아킨토스를 쳐버렸다고 합니다. 히아킨토스는 그 자리에 쓰러져 피를 흘리며 죽었다고 합니다. 아폴론은 히아킨토스를 끌어안고 울부짖으며 가슴 아파했다고 합니다. 그리고서는 다시 생명을 불어넣어 아름다운 꽃으로 태어나게 해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아폴론은 히아킨토스의 이마에서 피를 찍어 바닥에 뿌렸다고 합니다. 그러자 피로 붉게 물든 풀이 갑자기 생기를 띠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 송이 눈부신 꽃을 피웠는데 이 꽃의 이름을 히아신스라 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식물&꽃&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자나무 키우기  (0) 2022.03.18
혈관건강에 좋은 아스파라거스 키우기  (0) 2022.03.17
감자심는시기  (0) 2022.03.17
다육이 키우는법  (0) 2022.03.14
수국 키우기  (0) 2022.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