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효능
은행의 효능에는 '심장의 기능을 돕고 설사를 멎게 하며, 야뇨증, 냉증, 주독해소, 강장 및 강정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중국 명나라 본초학자 이시진이 엮은 약학서 『본초강목』과 중국의 한의학 서적인 『중약대사전』에서도
강조했는데요.
은행잎의 추출물은 현기증, 이명, 두통, 기억력 상실, 집중력 장애 개선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고요. 은행나무 한 그루에 이 많은 효능이 담겨 있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푸른보약 은행 효능 입니다.^^
은행효능
1. 혈액순환
은행에는 폴리페놀 계열의 장코플라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을 제거해 주고 혈관을 따라 이동하는 혈액이 굳어서 뭉치는 것을 막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는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몸속 독소 배출에도 효과적이다.
2. 피로회복
혈액순환을 좋게 해서 전신에 에너지를 전달해 피부 혈색을 맑게 해주고, 피로 회복 효과가 있다.
레시틴과 아스파라긴산이 가득 들어 있어 평소 전신 피로가 심한 사람이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하루에 4~5개씩 꾸준히 섭취하면 불면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
3. 호흡기질환 예방
은행의 카토린 성분은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고 기침과 가래에 좋은 진해거담 작용이 있다.
또한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기능을 높여주어 호흡기 관련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다.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하고 기능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지금 같은 겨울에 볶아서 먹게 되면 폐 건강 및 폐 질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4. 탈모 개선, 노화 방지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서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어 머리가 빠지는 것을 예방해 준다.
또한 터페노이드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의 건조함을 개선해 주어 노화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은행효능 출처 헬스 조선
은행섭취시 주의사항
하지만 은행 속에는 청산배당체나 메틸피리독신, 아미그달린 등의 독성물질이 들어 있어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충분히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이들 독성물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어지러움이나 복통, 구토에서
하루에 성인은 5~6알, 어린이는 3알이 적당하고 5세 미만 어린이와 임산부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꿀팁
은행을 고를 때는 은행 고유의 냄새가 나는 것, 알이 고르며 표면이 깨끗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은행에 열을 가하면 청산배당체의 독성을 낮출 수 있기에 조리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은행 맛있게 쉽게 먹는법
빈 우유통에 은행을 넣고 3분 정도 돌려서 먹으며 아주 맛있게 은행만 톡톡 튀어져 나옵니다.
은행 부작용
은행을 맨손으로 만졌을때 독이 오를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환절기 건강 관리에 제격인 '은행'
은행 속 대표적인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이다. 이 성분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관 보호는 물론이고 모세혈관벽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은행 속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C 함유량도 많은데, 이는 면역력을 향상하고 피로 해소에 좋아 환절기 면역 관리에 도움이 된다. 그 밖에 뼈 건강에 좋은 엘고스테린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저열량·저지방 식품이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은행잎도 열매만큼 건강에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또한 징코라이드라는 성분이 모세혈관의 확장에 관여해 혈압 조절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은행잎은 잘 말려 차 등으로 섭취하면 좋은데 가을철 노랗게 물든 은행잎이 아닌, 4~7월경 초록빛의 은행잎만 해당된다.
은행잎에 이런성분이^^
냄새는 지독하지만 영양만점 은행은 지름이 약 2cm로 작지만 단백질 4.7%, 지방 1.7%, 탄수화물 34.5%, 비타민C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은행은 악취와는 달리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 오늘은 ‘영양만점’ 은행의 효능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