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꽃&나무

뚱딴지 돼지감자 꽃 피다

by 아이루스 2022. 8. 31.
728x90
반응형

돼지감자꽃피다. 

돼지감자는 뚱딴지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돼지감자 효능도 알아보자~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뚱딴지라고도 한다. 이름만 보면 토종식물같지만 엄연히 북미 출신의 귀화식물이다.


분류학적으로 따져봐도 가지과인 감자보다는 해바라기에 가깝지만, 녹말이 덩이줄기 형태로 열매를 맺기 때문에 돼지감자라는 이름이 붙은 듯하다. 고구마도 과거 감자로 불리던 시절이 있었으니 이런 류에 일반적으로 붙이는듯. 해바라기와 사촌지간 관계여서 꽃도 비슷하게 생겼고, 키도 최대 3m 정도까지 자랄 정도로 상당히 크다. 현재는 들판이나 야생에 자생하지만 요즘들어 돼지감자를 이용한 다이어트 열풍이 불면서 작물로 재배하는 농가도 많이 늘었다.


야콘이라는 열대작물과 맛과 식감이 비슷하다. 생으로 먹으면 식감이 아삭하고 맛이 담담하다. 약방이나 건강원에서 즙을 내어 먹으면 꽤 맛이 있다. 솥에 쪄서 먹거나 기름에 튀겨 튀김을 해 먹기도 하고, 김치를 담기도 한다.

한약재명은 국우(菊芋)라고 하는데, 백부자라고 하는 약재의 대용으로 썼다. 백부자와 생김새만 비슷할 뿐 약효는 전혀 다르다. 백부자는 독성이 있다.

80년대 국내에서 사료 용도나 알콜발효용 작물로서 가능성을 모색한 연구가 방송된 적이 있다. 이름에 하필 돼지가 들어가는 점도 원래는 사료 용도로 고려하고 도입했기 때문이다. 거친 땅에서도 매우 잘 자라며, 잘 크면 사람 키를 훌쩍 넘어 2 m 이상 자라고 가을에는 해바라기를 닮은 노란 꽃도 피지만 아담한 맛이 없어서인지 왠지 인기는 별로 없다. 말 그대로 돼지감자라 하여 자생하는 것을 캐어 돼지사료로 쓰기도 하고, 빈민들이나 캐서 먹는 것이라는 취급을 받기도 했다.

소화가 되지 않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많아 식이섬유로 작용하여 장 건강에 좋다고 한다. 즙을 내거나 볶아서 말릴 경우 먹으면 하루 종일 뱃속이 꾸륵거리며 변비를 강제로 몰아내는 매우 기분 더럽고 신비한 변비퇴치효과가 있다. 또한 이 성분 및 여러 점액질 성분이 많아 미끌미끌하다. 돼지감자차로 끓여 마시기도 한다.


2011년경부터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가 널리 퍼지며 민간요법의 재료로 이용된다. 다만 당뇨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는 무게가 같은 다른 음식에 비해 혈당을 적게 올린다는 뜻이지 혈당을 낮춘다는 것이 아니다. 원래 먹던 음식 대신에 돼지감자를 먹는다면 어느 정도 혈당억제효과가 있지만 평소대로 식사를 하면서 추가로 돼지감자를 먹는다고 혈당이 낮아지지는 않는다.

 

비슷한 경우로 여주가 있는데, 이쪽도 혈당을 적게 올리는 것일 뿐, 인슐린 효과가 있는 건 아니다. 애초에 인슐린은 단백질로 구성된 호르몬이기 때문에 위와 장에서 소화되어 버린다. 당뇨병 환자들이 인슐린을 배에 주사하는 이유가 인슐린이 단백질이기 때문이다.


덩이뿌리를 먹을 수 있는데다가 야생에 자생하고 뽑아도 뽑아도 계속 번식하는 막강한 번식력 덕분에 나는 자연인이다에 정말 자주 등장하는 식재료 중 하나이다.
해바라기속 아니랄까봐 번식력과 생명력이 굉장히 강하다. 이 때문에 텃밭 같은데서 키울 땐 주의가 필요한데, 방치해 둬도 잘 자라지만 사방으로 마구 뻗어나가며, 키가 크기 때문에 다른 작물들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으며, 한번 돼지감자를 심었던 밭에선 이후 식물을 바꿔도 땅속 깊이 돼지감자가 일부 잔존해 있다면 돼지감자가 또 자란다.

 


돼지감자 효능

오늘은 돼지감자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돼지감자는 울퉁불퉁 못생긴 외모로 뚱딴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겉보기에는 다소 호감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지만, 다양한 효능이 있어 생으로 먹기도 하고, 차나 즙으로 복용하기도 하며, 분말이나 환 등 각종 건강식품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돼지감자에는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1. 당뇨에 좋다.
돼지감자 효능 첫번째. 당뇨에 좋습니다.
돼지감자는 당뇨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립니다. 돼지감자는 일반 감자에 비하여 약 75배에 달하는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눌린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돼지감자는 당뇨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2. 다이어트
돼지감자 효능 두번째.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돼지감자는 100g당 68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적은 양에도 충분한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몸 속의 독소나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어 체중관리 및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728x90
반응형

'식물&꽃&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일홍 백일홍 꽃말  (0) 2022.08.31
꽃무릇 석산 피는시기  (0) 2022.08.31
맥문동  (0) 2022.08.28
금화규 식용꽃 금화규꽃  (0) 2022.08.25
버베나  (0) 2022.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