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꽃무릇 피는 계절.
어는 순간 피어난 석산
가을의 시작이구나
아무것도 없는 빈땅에서 갑자기 솟아난다.
9월이 되면 ~
가을이 시작
꽃무릇 이라 불리는 석산에 대해 알아보자
상사와와 꽃무릇 차이점 알아보자
꽃무릇 피는 시기
꽃무릇은 9월경 꽃이 먼저 피고 잎이 나중에 돋는다.
특히 절간에 무리지어 피는 핏빛 붉은 꽃.
지금은 전라도에서는 약간 음지라면 쉽게 볼 수 있다
꽃모양은 방사형으로 꽃잎이 갈라져 핀다. 상사화는 봄에 잎이 피고 7-8월경에 분홍색 꽃대를 길게 올려 마치 백합 모양의 꽃을 피운다
한줄로 솟아 나는 꽃무릇 ,,,순 ^
곧 모두 꽃을 피울 것이다.
꽃무룻
학명: Lycoris radiata
수선화과 상사화속의 다년초. 크론퀴스트체계로는 백합과. 학명인 종소명 'radiata'는 '방사형'이라는 의미의 라틴어이다.
꽃말은 나라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대체적으로는 죽음과 연관 짓는 경우가 많아 불길한 징조의 상징으로 보는 경우가 많지만 실상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 한국에서는 '슬픈 추억', '죽음', '환생', '잃어버린 기억' 등 긍정적인 의미부터 부정적인 의미까지 다양하다.
유독성의 다년생 구근성 식물. 보통 봄에 심어 개화 시기는 9~10월인 가을에 피고, 1개월 정도 꽃이 핀다.
고창군 선운사, 영광군 불갑사, 함평군 용천사 등지에 주요 군락지가 존재한다. 산형화 순으로 6장의 꽃잎이 방사형으로 붙는다.
비늘줄기에 알칼로이드를 많이 포함한 유독 식물로서 잘못 먹었을 때에는 구역질이나 설사, 심할 경우에는 중추신경의 마비로 죽을 수도 있다. 한방에서는 해열, 거담, 통증완화제로 사용하였고, 항암 성분도 발견되었다고 하나 주의해야 할 약재임에는 틀림없다.
마치 바람개비처럼 긴 줄기 끝에 꽃만 달린 모습이 특징이다. 꽃잎이 뒤로 말리고 가장자리에 주름이 지며, 수술이 밖으로 길게 나온 모습인 꽃이 꽃줄기 끝에서 산형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덤으로 열매를 맺지 않으며[5] 번식은 비늘줄기로 한다.
원산지인 중국 양쯔강 유역에 자라는 것은 이배체라 열매를 맺을 수 있지만, 한국산은 삼배체라 열매를 맺지 못한다.
대한민국에서는 절에서 많이 키웠는데, 꽃의 전분을 이용해 풀을 쑤어 탱화 등을 그리는 데 활용하였다. 또한 아파트 화단이나 도로변, 공원, 학교 등에 조경을 위해 심어놓는 경우가 종종 있기에 간혹 찾아볼 수 있다. 개화철에 석산이 무더기로 만개하면 꽤 화려하니 볼 만하다.
일본에서는 논둑이나 물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논둑에 있을 경우에는 쥐, 두더지, 벌레 등의 밭을 망치는 동물이 그 둑에 있는 독이 싫어 도망치도록, 물가에서는 벌레를 쫓거나 땅에 묻어 사체를 동물이 쫓아오는 것을 막기 위해 사람이 직접 심은 것이다. 두더지의 먹이인 지렁이가 석산을 싫어해서 그 주변에 살지 않아 이 꽃 근처에는 두더지가 오지 않는다고 한다.
월동이 가능하지만, 대신 여름이 무지막지하게 더워서 구근이 단단하게 잘 자라야 월동이 가능하다. 그래서 영국과 같이 여름이 무덥지 않은 곳에서는 온실에서만 겨울을 날 수 있다.
상사화 꽃무릇 차이점
상사화와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식물이다. 원산지, 크기, 자생 형태, 잎의 모양, 피는 순서도 각기 다르다. 석산은 꽃→잎 순서지만 상사화는 잎 → 꽃 순서로 핀다. 둘은 모두 수선화과 상사화속이지만 종은 상사화와 석산으로 서로 다르다. 쉽게 말하자면 석산은 상사화의 하위 개념이다. 다만 둘 다 잎과 꽃이 함께 피어있지 못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자주 상사화로 오인당하는 꽃이기도 하다.
꽃무릇 이름의 유래
명칭인 석산(石蒜)은 돌+마늘이라는 뜻이다. 같은 이유로 '돌마늘'이라는 명칭도 국어사전에 등재되어 있다. 구근 식물이기에 비늘줄기의 외형이 마늘과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명칭이라고 한다.이름이 마늘이라 해서 진짜 마늘처럼 먹으면 큰일난다.
정식 명칭인 석산 말고도 아주 다양한 이명을 지니고 있는데 한자 문화권인 한중일 공통으로 죽음과 관련있는 이명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핏빛처럼 새빨간 붉은 빛깔과 먹으면 사람이 죽을 수도 있는 독성을 비롯해 여러 모로 죽음을 연상하기에 좋은 꽃이었기 때문인 듯. 사인화(死人花), 장례화(葬礼花), 유령화(幽霊花), 지옥화, 면도날꽃, 여우꽃(狐草), 기아화(棄兒花), 꽃무릇, 붉은가재무릇, 노아산, 산오독, 산두초, 야산, 리코리스, 만주사화, 저승화 등의 수많은 이명이 있으며, 서브컬쳐계에서는 일본 문화를 자주 접하기 때문인지 석산, 꽃무릇이란 한국식 이름보다 일본식 이름을 그대로 직역한 피안화(彼岸花)라고 번역되는 경우가 잦았고, 해당 명칭이 워낙 널리 퍼지다보니 석산을 보고 피안화라고 그대로 따라부르는 경우가 많다.
가을의 피안무렵에 피는 것에서 유래했다고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피안화의 이명이 죽음과 관련된 것들이 많다 보니 현재는 불교의 피안, 즉 저승을 상징하는 의미로 쓰인다. 이에 관련된 설화로는 일본의 텐메이 대기근 당시에 다른 모든 것을 다 먹고, 독이 있어 먹지 않았던 이 꽃마저 먹은 뒤로는 사람이 사람을 잡아먹는 지옥이 되었다고 하지만, 이는 후대에 붙은 이야기로 보인다.
별명인 '만주사화'는 법화경 등의 불경에서 유래했다. 또한 '천상의 꽃'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서로 상반되는 점이 있다. 불교에서 말하는 만주사화는 '하얗고 부드러운 꽃'이며, 석산의 외견과는 닮은 곳을 찾을 수 없다. 만엽집에 보이는 '한 죽음의 꽃'이 석산이라는 설도 있다.
꽃무릇 전설
원산지인 중국의 설화다.
춘추전국시대, 송나라의 폭군 강왕은 막강한 군사력을 앞세워 영토를 확장하는 등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위세를 떨쳤다. 매일 밤마다 수많은 미녀들과 열락에 빠져 간언을 하는 충신들을 모조리 사형에 처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한빙이라는 신하의 아내 하(河) 씨에게 반해 그녀를 강제로 후궁으로 취했다. 한빙이 피눈물로 읍소했지만 왕은 '네 아내가 스스로 선택한 걸 어쩌리'라며 외면했다. 한빙이 왕을 원망하자 그에게 죄를 씌워 멀리 추방했고,[11] 한빙은 자결했다. 한편 남편을 그리워하던 하씨 역시 성벽 아래로 몸을 던져 자결했다. 죽은 그녀의 소맷자락에는 '왕께서는 사는 것이 행복이겠지만 저는 죽음이 행복입니다. 시체를 부디 남편과 함께 묻어주십시오.'라는 유언이 적혀있었다. 하지만 못된 왕은 합장하지 않고 오히려 두 무덤을 멀리 떨어지게 만들었다. 두 무덤 위에서 나무가 자라 큰 나무가 되더니 뿌리와 가지가 뻗어 서로 뒤엉켜 연리지가 되었고, 한 쌍의 원앙이 서로 목을 비비며 울었다. 그 후 연리지를 상사수(相思樹)라 하였다. 이 상사수에서 핀 꽃이 바로 석산이라고 한다.
국적은 알 수 없으나 석산과 관련된 다른 설화도 있다.
옛날에 사이 좋은 오누이가 살았다. 누나가 달을 보며 걷다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자, 남동생은 누나를 일으키려고 했다. 그러나 일으킬 수 없어 누나를 꼭 끌어안았다. 둘은 그 때부터 사랑의 감정이 생기기 시작해 날마다 바닷가의 돌 위에 앉아 서로를 끌어안았다. 그것을 본 오누이의 엄마는 둘을 떼어놓았다. 그러자 신은 이루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을 하는 남매를 꽃으로 환생시켰는데, 누나는 꽃이 되고 남동생은 잎이 되었다.
한국에서는 "스님이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하며 심은 풀이 상사화"라는 전설도 있다. 꽃이 떨어지고 난 뒤에 잎이 나는 것에서 유래한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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