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꽃&나무

애니시다 키우기

by 아이루스 2022. 3. 30.
728x90
반응형

봄에 키우기 좋은 식물 애니시다 키우기

 

 

애니시다
애니시다는 봄을 알리는 싱그러운 레몬빛 꽃이 피는 식물 입니다. 꽃에선 레몬처럼 상큼한 향기가 나는데요. 물을 아주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물 주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르기 좋은 봄 식물입니다. 

 

 

애니시다 이름

양골담초 , 금작화

 흔히 애니시다 정확히는 양골담초(洋骨擔草, 학명: Cytisus scoparius)는 콩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이다. 이베리아 반도에서 영국 제도, 남부 스칸디나비아와 폴란드와 루마니아의 동부에 이르는 유럽 원산이다. 60여 종의 변종이 있다. 주로 저지대의 볕이 잘 들고 건조한 모래땅에서 서식한다. 금작화(金雀花)라고 부르기도 한다.

 

반응형

 

애니시다 특징
높이 2~3m 정도 자라는 낙엽관목으로 주간은 가늘고 직립하거나 사선으로 자라고 많은 가지를 치며 자란다. 가지 끝은 늘어지며 어린 가지는 녹색으로 모가 져 있다. 잎은 호생하며 엽병이 있으며 3출 복엽으로 있다. 가지 끝의 잎은 한 장의 잎처럼 보이나 기부에 작은 잎이 붙어 있다. 작은 잎은 도란형으로 짧은 털이 덮여 있고 엽액으로부터 짧은 가지가 봄에 나와 그 끝에 황색 꽃이 핀다. 길이가 12㎜의 크기로 1~2화가 피며 날개 잎은 주적색이 나고 꽃받침은 2개로 갈라져 있다. 개체 변이가 많으며 과실은 꼬투리로 3~5㎝ 정도 길고 종자는 검은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떨어져서 다음 해에 난다. 원산지는 유럽과 서부 아시아, 북아프리카, 카나리아 제도로 약 50~60종이 난다.
 금작화 (한국화재식물도감, 하순혜, 탕카)

애니시다 키우기 


학명
Cytisus scoparius


빛 : 부드러운 햇빛
햇빛은 식물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요소에요. 애니시다는 강렬한 햇빛을 좋아해요. 야외에서 키우거나, 실내의 경우 햇빛이 가장 많이 드는 밝은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아요. 한여름의 뜨거운 햇빛 아래서는 잎이 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관리 제품]
빛 관리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식물 생장용 LED를 추천드립니다.


온도 : 따뜻한 온도
18~24℃ - 포근한 온도에서 무난하게 잘 자라요. 따뜻한 온도에서 빠르게 성장하지만 온도가 낮아질수록 성장속도가 느려져요. 더위에 약한편이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아요. 10℃ 이하에서는 냉해를 입을 수 있으니 추운 겨울철에는 실내의 따뜻한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아요.

습도 : 쾌적한 습도
40~70% - 봄, 가을, 겨울 날씨의 습도를 좋아해요. 너무 습한 환경에서는 과습이 올 수 있어요. 쾌적한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환기를 하거나 서큘레이터를 이용하면 좋아요.

[관리 제품]
공기의 흐름이 제한적인 곳이라면,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주기 

흙이 바싹 마르지 않게
애니시다가 빠르게 성장하는 봄~가을에는 보통 주 2~3회 겉흙이 마르면 화분 밑으로 물이 흘러 나올만큼 듬뿍 주세요. 겨울에는 성장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물 주는 주기를 늘려주세요. 물주기는 계절과 키우는 환경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식물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식물이 물을 필요로 할 때 주는 것이 좋아요. 화분안의 흙이 항상 물에 잠겨잇으면 뿌리가 숨쉬기 힘들어요. 화분에 손가락을 넣었을 때 건조하거나, 화분을 들었을 때 무게가 가볍거나, 잎에 힘이 없어보이고 얇아지거나 쭈글해졌을 때 물을 주는 것이 좋아요.

흙 : 배수가 잘되는 흙
배수가 잘되는 토양을 좋아해요. 상토는 전체 흙의 70%면 충분해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상토는 코코피트나 피트모스를 베이스로 펄라이트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배수가 대체로 잘되는 편이에요. 하지만 배수가 잘되는 것을 필요로 하는 식물은 상토만으로는 부족해요. 나머지 30%는 입자가 큰 흙으로 채워주면 더 좋아요. 피트모스, 코코피트, 녹소토, 마사토, 펄라이트, 훈탄 등이 이에 해당하는 흙이에요. 햇빛과 바람이 부족한 공간일수록 입자가 큰 흙의 비율을 높여주면 좋아요.

애니시다를 잘 키우기 위한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추천드립니다.

애니시다키우기 출처 플립 

 

728x90
반응형

'식물&꽃&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측백나무  (0) 2022.04.16
후쿠시아 키우기  (0) 2022.04.12
앵초 키우기  (0) 2022.03.25
2022 벚꽃 개화시기  (0) 2022.03.25
금영화  (0) 2022.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