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 많은날 먹으면 좋은 음식

by 아이루스 2022. 1. 20.
728x90
반응형

스트레스가 쑥 올라가는 날 스트레스가 많으면 면역력도 떨어진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마음이 불안해지고, 마음이 불안해지면 저녁에 잠을 잘 수 가 없다. 이처럼 스트레스가 많으면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데 오늘처럼 스트레스 쌓이는날 어떤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까?


나만의 스트레스해소법 이라면 음악이나 독서 혹은 좋은 카페에 앉아 차한잔 그리고 여행 등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방법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먹는것을 빼놓을 수 없겠다 .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이라면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그로인해 스트레스는 어느정도 해소가 된다. 그런데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찌는 위험이 따르고 있지만 말이다. 스트레스 많은 날은 그정도는 감수해도 좋지 않을까 생각하며 지낸다.

스트레스 많은 날 먹으면 좋다는 여러가지 음식중 내가 좋아하는 음식 순으로 나열해 보았다. 스트레스 많은날 먹으면 좋은음식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다.

스트레스 많은날 먹으면 좋은 음식


1. 초콜릿
초콜릿을 한입 베어 물면 기분이 좋아진다. 코코아 성분이 코르티솔을 비롯한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줄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혈압이 낮아지고, 혈액순환도 원활해진다.
초콜릿은 또 사랑에 빠졌을 때나 맛볼 수 있는 행복감을 만들어낸다. 단, 이런 장점들은 코코아 성분 70% 이상의 다크 초콜릿에 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2. 매운음식
매운 음식은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인 엔도르핀 분비를 돕는다. 체내의 통증을 느끼는 세포가 매운맛을 감지하면, 뇌에서 통증을 없애기 위해 엔도르핀을 분비한다.

3. 우유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인 세로토닌은 공격성·불안감·우울감 등을 줄여준다. 세로토닌이 많이 분비되게 하려면 트립토판이 든 음식을 먹으면 된다. 트립토판이 많이 든 대표적인 식품이 우유와 육류다. 우유에는 칼슘·마그네슘·칼륨도 풍부해 스트레스를 받아 높아진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육류 중에서는 돼지고기와 오리고기에 트립토판이 많다.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이 풍부한 상추를 곁들여 먹으면 더 좋다. 모든 단 음식에도 트립토판이 들어 있다.

4. 견과류
마그네슘은 트립토판을 세로토닌으로 바꾸는 데 필수적인 무기질이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분비를 억제한다. 아몬드, 땅콩, 해바라기씨, 현미, 콩, 등푸른 생선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다시마·미역(요오드)과 두릅(칼슘)을 먹으면 심신이 안정된다.
호두는 마음이 불안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 호두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다른 견과류보다 많이 들어있어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호두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고, 뇌신경 세포를 구성하는 레시틴 함량이 높아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좋다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해 긴장을 이완하고, 칼륨과 비타민B1이 있어 피로 해소와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다만 열량이 높기 때문에 하루에 한 줌(30g) 먹는 게 적당하다.

5. 바나나
바나나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들어 있다. 트립토판은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 생성에 관여한다. 비타민B도 풍부해 스트레스 완화와 피로 해소에 좋다. 비타민B는 몸속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춰 세로토닌과 도파민 분비를 촉진한다. 호모시스테인은 체내에서 아미노산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대사물질인데, 수치가 높으면 세로토닌과 도파민 분비를 막아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할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바나나 속 마그네슘과 칼륨이 긴장된 근육을 이완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 바나나에는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하고, 특유의 단 맛이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 비타민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 때문에 나빠진 건강을 회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6.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세로토닌의 분비량을 늘리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B군이 고루 들어 있어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연어뿐 아니라 고등어‧꽁치 같은 등푸른생선에 많이 들어 있다.

7. 허브티
허브티를 마시는 것도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라벤더는 심신 안정 효과가 있어 대체의학에서 불면증‧우울증 증상 완화에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벤더의 향을 내는 '리날룰' 성분이 불안 증세를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일본의 연구가 있다. 캐모마일 차를 마셔도 도움이 된다. 캐모마일은 신경안정 효과가 있어 수면 보조제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8. 귤, 오렌지 감귤류
스트레스가 심하면 면역 기능이 떨어진다.이럴 때 귤이나 오렌지 등 감귤류 과일이 좋다. 비타민C가 풍부해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면역력까지 쑥 ~


나만의 스트레스해소법 뭐 다른게 없다. 스트레스 많은 날 일단 초코렛이 제일이지 그리고 매운음식으로 모든 생각을 잋어버리는 것도 좋을 듯 허브티 한잔에 비타민이 풍부한 귤을 야금 야금 먹는 것조 좋겠다. 스트레스는 날아가고 마음의 평안을 그리고 잠까지 솔솔 오는 평안한 하루를 모두 보낼 수 있기를 ...





출처: https://airuth.tistory.com/124?category=886886 [아이루스]

728x90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라비 효능  (0) 2022.01.23
다이어트에 좋은 차 7가지  (1) 2022.01.21
두통에 좋은 음식  (0) 2022.01.20
딸기효능  (1) 2022.01.20
기관지 감기에 좋은 차  (1) 2022.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