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꽃&나무

토마토효능 방울토마토효능

by 아이루스 2022. 7. 13.
728x90
반응형

토마토효능
방울 토마토 효능
방울 토마토 보관법
색깔별로 보는 방울토마토 효능



토마토와 방울 토마토는 크기만 다를뿐 토마토이다.
토마토는 항산화물질인 리코펜이 풍부해 노화방지에 탁월하고 흡연과 자외선으로 인한 암, 전립선암, 심장질환 등을 예방한다. 그런데 빨간색이 아닌 토마토에도 리코펜이 있을까?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슈와츠 박사팀은 연구를 통해 재미있는 사실을 밝혔다. 오렌지색 토마토의 리코펜 체내 흡수율이 붉은 토마토에 비해 2.5배 높았다. 연구팀은 "붉은 토마토가 오렌지색 토마토에 비해 리코펜이 풍부하나 오렌지색 토마토의 리코펜이 좀 더 인체가 흡수하기 쉬운 성분"이라고 말했다.


방울토마토 효능
1. 눈 건강 = 방울토마토는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성분은 눈을 구성하는 망막의 구성 성분으로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 또 시신경의 손상을 막아 녹내장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방울토마토의 비타민 A는 야맹증,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 각종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2. 피부미용 = 방울토마토에는 비타민 C와 B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기미와 잡티 제거에 효과적이며, 피부 탄력에 도움을 준다.

3. 혈압 조절= 방울토마토에는 칼륨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고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나트륨이 함량이 높은 식품과 함께 섭취할 때 칼륨은 나트륨을 상쇄하는 효과가 있다.

4. 항산화 = 붉은빛을 내는 리코펜은 방울토마토의 대표성분이다. 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피부와 신체 기능의 산화를 막아준다. 또 암과 싸우고 염증을 이겨내는 효과도 있다.

5. 뼈 건강 = 방울토마토는 칼슘과 마그네슘도 있어 뼈 건강 향상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방울 토마토 부작용
공복 섭취는 피해야, 신장 약하면 섭취 자제하는 게 좋아
방울토마토 하루권장량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약 20알 정도이다. 방울토마토 한 알의 칼로리는 약 2kcal로 칼로리가 굉장히 낮은 편이다. 그러나 당도가 높으므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방울토마토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위산 역류를 비롯한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방울토마토는 말산과 구연산이 함유된 고산성 식품으로, 특히 공복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방울토마토의 풍부한 칼륨은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되지만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방울토마토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방울토마토 보관법
깨끗이 씻어 꼭지 떼고 보관할 것
방울토마토를 고를 땐 색상보다는 과실의 상태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과실의 크기가 적당하며 겉이 무르지 않고 단단하며, 꼭지가 신선한 것이 좋다.

방울토마토를 먹기 전에는 충분히 씻어야 한다. 재배 과정에서 농약이 묻어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넣은 물에 방울토마토를 몇 분간 담가둔 후, 흐르는 물에 꼼꼼하게 씻어주면 농약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다 씻은 방울토마토는 물기를 뺀 후 꼭지를 제거하여 먹는다. 보관할 때에는 햇볕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꼭지가 있으면 금방 상하기 때문에 꼭지를 제거한 상태로 보관할 것을 추천한다.

색깔별로 보는 방울 토마토 효능
어떤 색 방울토마토가 몸에 좋을까?
방울토마토는 알록달록 다양한 색을 띠는데 색상마다 효능도 다양하다. 하이닥 영양상담 박지성 영양사는 하이닥 Q&A에서 “대체로 채소과일은 껍질에 색상마다 고른 영양소(파이토케미컬)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다양한 색상으로 두 가지 이상 번갈아 섭취하시면 더욱 좋다”라고 설명했다. 방울토마토의 색상마다 풍부한 영양 성분과 특징적인 효능을 소개한다.

· 빨간색 = 리코펜: 항암, 항산화 효과
· 주황색 = 베로카로틴: 피부 미용, 면역력 증진
· 노란색 = 폴리페놀: 노화 예방, 면역력 증진
· 초록색 = 엽록소: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노폐물 배출, 피로 회복


토마토 먹는법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기름과 열을 가해 요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 토마토 속 베타카로틴, 리코펜 등 항산화성분들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먹어야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토마토에 설탕은 뿌리지 않는 게 좋아
방울토마토는 생으로 먹어도 좋고, 조리하여 먹어도 좋다. 방울토마토를 생으로 섭취하면 미네랄, 비타민 같은 수용성 영양소를 더 잘 섭취할 수 있다. 조리해서 먹는다면 리코펜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리코펜은 열에 강해 가열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으며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조리할 때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그러나 설탕을 곁들여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인체 내에서 설탕을 분해하기 위해 토마토 속 비타민 B를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흡수되는 양이 줄어들 수 있다.


맛있는 토마토를 고르는 법
색깔이 고르고 모양이 반듯해야 한다. 또, 꼭지 부분이 싱싱하고 노란색 별 모양이 크면 당도가 높다. 갈라짐이 있는 과일은 상품 가치가 떨어진다. 광택이 나고 단단하고 무거운 것일수록 맛있다. 덜 익은 푸른 토마토는 따뜻한 곳에 보관하면 빨리 숙성시킬 수 있다.

방울토마토는 크기만 작을뿐 토마토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출처 헬스조선

728x90
반응형

'식물&꽃&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덕동 팽나무  (1) 2022.07.22
맥문동  (0) 2022.07.14
회화나무  (0) 2022.07.12
여름꽃 여름에 피는 꽃  (0) 2022.07.08
루드베키아 원추천인국  (0) 2022.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