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꽃&나무

일일초 키우기

by 아이루스 2022. 6. 27.
728x90
반응형

올해도 어김없이 예쁘게 피어나는 일일초 키우기 어렵지 않은 식물이다.
우정이라는 꽃말을 가진 일일초 키우기 알아보자

반응형


일일초(Catharanthus)는 중남미와 마다가스카르섬 원산의 협죽도과에 속하는 숙근성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영어권 국가에서는 빙카(Vinca)라는 이름으로 부르며 덩굴성과 관목성의 개체가 있는데 모두 여러해살이 화초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관목성의 개체를 한해살이 일년초로 취급하는 편이다. 전체적인 모양은 원줄기로부터 많은 가지가 분지돼 나가며 비닐질 처럼 광택이 있는 갸름한 타원형의 잎 들을 빼곡히 달고 있다. 꽃은 일반재배의 경우 여름에 품종에 따라 직경 3-6cm정도 되는 꽃을 피우며 색상은 자주빨강, 분홍, 하양, 복색 등이 있다. 여름부터 피는 꽃은 한개의 수명은 짧은 편에 속하지만 가을까지 하루하루 새로운 꽃들이 끊임없이 피어나므로 '일일초'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일일초 꽃말은 '우정'이다.

일일초 키우기


통풍이 잘되며 하루종일 직사광선을 쪼여줄 수 있는 장소에서 키운다. 빛이 들지 않는 장소에서 키우면 꽃의 색상이 흐려지며 꽃맺음도 나쁘고 웃자라는 경향이 있다.


일일초 물주기
화분의 겉흙이 마르면 밑구멍으로 여분의 물이 조금 흘러나올수 있도록 충분히 준다.건조에 견디는 힘이 강한편에 속한다.

온도
열대지방 원산이므로 고온을 좋아하고 한여름 더위에 견디는 힘이 강하기는 하지만 혹서기에는 서늘한 장소에서 특히 포기가 커지고 꽃맺음도 좋아진다.

 



토양
비옥하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을 좋아한다.

거름주기
한참 성장기에 화분가에 고형비료를 올려놓아 물줄때마다 조금씩 녹아내려가게 하고 월 2-3회정도 물비료를 타서 물주기를 대신해 준다.

번식
꺽꽂이로도 번식이 되지만 일반적으로 씨앗으로 많이 번식시킨다.

분갈이
해마다 새 흙으로 갈아심어준다.

일반관리
시드는 꽃을 틈나는대로 따내 주면 식눌체에 얹혀 썩는것을 막을 수 있다.

 



진딧물
통풍이 잘 안되는 고온 건조한 환경에 두고 키우는 경우 여린 줄기순 끝에 모여 붙어 즙액을 빨아먹는경우가 있다. 발견 즉시 가정원예용 살충제를 뿌려주면 제거가 가능하다.


잿빛곰팡이병
화분흙을 과습하게 하여 키우거나 고온 다습한 장마철에 긴 비를 맞히는 경우 잎 이나 줄기에 검은 회색의 곰팡이가 피어나며 번성하면 식물체가 죽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항생제 계통의 살균제를 스프래이 해준다.



뿌리썩음병
화분흙을 과습하게 하여 키우거나 고온 다습한 장마철에 긴 비를 맞히는 경우 뿌리나 줄기가 지표면과 접하는 부위가 썪어버리고 심해지면 죽는 경우가 있다. 항생제 계통의 살균제를 스프래이 해준다.



궤양병
다습한 장마철에 생장점의 끝부분이 갈색으로 변하며 궤양증세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일일초는 원줄기가 굵고 튼튼한 곁가지가 무성하게 갈라져나가 있으며 많은 꽃망울을 달고 있는 것이 좋은 개체이다. 원줄기가 너무 길게 자라 올라간 것이나 잎색이 연두색을 띤 개체는 좋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자료출처 :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

728x90
반응형

'식물&꽃&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수수 수확시기  (0) 2022.07.03
백일홍 이라고 불리는 배롱나무 꽃  (0) 2022.06.29
수국 키우기 수국꽃말 수국 삽목  (0) 2022.06.25
자리공 미국자리공  (0) 2022.06.24
백일홍 백일홍 꽃말  (0) 2022.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