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돌나물 돈나물 효능

by 아이루스 2022. 5. 17.
728x90
반응형

돌나물이다. 돌나물효능이 우리몸에 도움을 주는 것이 많아 봄철이면 여린 새순을 이제 나물로 묻혀먹는다

돌나물꽃도 노랗게 피었다.

어린시절에는 그저 풀이었는데

이제 돌나물 요리로도 해먹는 식물이 되다니...

야생에서 자라 먹을 수 있는 나물들은 그 효능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돌나물 돈나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돌나무 효능 알아보자~

반응형

돌나물

분포지역: 한국(전역)
서식장소/자생지: 산
크기: 높이 15cm, 꽃 지름 6∼10mm
쌍떡잎식물 범의귀목 돌나물과 여러해살이풀. 잎은 보통 3개씩 돌려나고 잎자루가 없으며 긴 타원형 또는 바소꼴이다.

 

돌나무 생김새 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각 마디에서 뿌리가 나온다. 꽃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는 15cm 정도이다. 잎은 보통 3개씩 돌려나고 잎자루가 없으며 긴 타원형 또는 바소꼴이다. 잎 양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돌나무꽃은 황색으로 8∼9월에 피며 취산꽃차례를 줄기 끝에 이루고 지름 6∼10mm이다. 5개의 꽃잎은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고 꽃받침보다 길다.


꽃받침조각은 5개인데 타원상 바소꼴로 끝이 뭉뚝하다. 수술은 10개이며 꽃잎과 거의 같은 길이이다. 열매는 골돌과(利咨果)이고 5개의 심피(心皮)가 있다. 줄기를 잘라 땅에 꽂아 두면 잘 자란다. 어린 줄기와 잎은 김치를 담가 먹는데 향미가 있다. 연한 순은 나물로 한다. 한국 전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지역에 따라 돈나물로 부르기도 한다.

위에 서술된 향미 때문에 호불호가 극심하게 갈리는 채소이다. 이 향에 예민하지 않은 섭취자들은 별다른 향을 느끼지 못하거나 특유의 향이 있는 채소류 냄새 정도로 느끼고먹지만, 돌나물 향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풀비린내가 역겨울 정도로 진하게 느껴져서 먹기 힘들 정도라는 평이다.

오이와 같은 박과 식물을 향 때문에 못먹는 사람들과 비슷한 사유로 추측되나, 돌나물과 박과식물은 근연관계가 아니기에 혐오스러운 맛을 불러일으키는 프로세스만 비슷하다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돈나물 요리 주의사항

 

사실 돌나물 식감을 느끼게하는 풀잎부분이 크기에 비해 두툼하기 때문에, 풀비린내를 많이 풍길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외국인들이 깻잎과 함께 한국 채소류에서 익숙해지기 어려워 하는 종류로 꼽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어린 잎의 경우도 풀비린내가 제법 나는 편이라 보통 돌나물을 무칠 때는 간장보다는 다진마늘+식초+고추장 양념을 강하게 한다.

익힐 경우 오히려 맛이 더 좋아지지 않는다고 하니, 인터넷 등에서 레시피를 검색해서 시키는대로 따라해서 나물로 만들어 먹자.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8월에 결실된 종자를 바로 뿌리거나 이듬해 봄에 포기나누기를 한다. 뿌리는 줄기 어디를 잘라도 잘 내리기 때문에 따로 옮겨 심을 필요는 없다.

관리법: 돌이나 흙 어디서나 잘 자라기 때문에 화분에 돌을 올려 놓거나 화단 주변에 돌이 있는 곳에 심는다. 물은 습도가 높으면 많이 주지 않고, 습도가 없는 곳에서는 조금 주어야 한다.

돌나무 전설
돌나물은 옛날 환난을 당해 불타 버린 절터에 목이 달아난 무두불(無頭佛)과 돌담 돌무더기 바위틈에 피었다고 한다. 유달리 돌을 좋아하는 돌나물이 무두불의 전신을 에워싸고 머리 부분으로 수북이 뭉쳐 피어, 마치 부처님 전신에 황금 갑옷을 입힌 듯했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신심 깊은 어느 중생이 불갑초(佛甲草)란 이름을 사주했다고 전한다.

 

돈나물이라고 부르는 돌나물 효능 알아보자

 

돌나물(돈나물, 돋나물) 효능


1. 소염 및 살균 효과
돌나물은 예전부터 염증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사용했을 정도로 체내 유해 염증을 없애주고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벌레에 물렸을 때에도 돌나물을 찧은 후 바르게 되면 통증이 가라앉고 부기를 내리는 데에도 사용했을 정도로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

2. 혈관 건강에 도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개선해 혈액순환 및 증진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준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3. 항암 효과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 역시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섭취 시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다른 플라보노이드와 마찬가지로 항산화 효과와 항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 피부미용에 도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의 잡티를 제거시켜 탄력있고 매끈한 피부를 만들어 준다.

또한 수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보습작용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5.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
돌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하여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며 여성호르몬의 역할과 혈관벽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우울증, 홍조, 불안 증세 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칼슘이 우유보다 풍부하여 갱년기에 쉽게 노출되기 쉬운 골다공증에도 효능이 있다.

6. 피로회복 및 식욕촉진에 도움
비타민C를 비롯하여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며, 새콤하면서도 신맛이 있어 식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7. 다이어트에 도움
돌나물은 대표적인 저칼로리 채소로 100g당 11칼로리로 낮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수분과 여러 비타민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균형있는 영양 공급을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황달, 만성간염, 용종, 해열, 해독 효과를 주어 우리 몸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728x90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추효능  (0) 2022.05.21
지칭개  (0) 2022.05.17
인동초 효능  (0) 2022.05.14
버찌 벚나무 벚꽃 열매  (1) 2022.05.14
솔순 효능  (0) 2022.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