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꽃&나무

뱀딸기

by 아이루스 2022. 5. 11.
728x90
반응형

뱀딸기

꽃이 피더니 열매가 열렸다.

 

어린시절에 뱀딸기를 따먹었는데...

먹고 나서 배탈이 나기도 하고 안나기도 하고

 

뱀딸기가 정겹다.

 

노란 뱀딸기 꽃도...

뱀이 먹는다고 해서 뱀딸기라고 불렀다. 사실 뱀딸기가 있는 곳에 뱀이 잘 지나갔다.

 

 

뱀딸기는 장미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지매(地苺)라고도 한다. 높이는 10~15cm이다. 남아시아와 동아시아 원산이며, 세계 각지에서 관상 식물로 심는다. 풀밭이나 숲 가장자리에서 자란다. 잎은 어긋나며 3출엽이다. 꽃은 4~5월에 노랗게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길쭉한 꽃자루에 한 개씩 달린다. 열매는 딸기와 같은 수과로 둥글고 지름 1cm 정도이다. 열매는 먹을 수 있는데 독성이 있어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다.

 

뱀딸기의 효능 

1.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뱀딸기에는 항산화 효능이 있는 페놀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페놀 화합물이 유해활성산소로 인해 유발되는 노화, 암, 심장병 질환, 면역력 감소 등을 예방해주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뱀딸기 추출물이 염증을 유도하는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항염증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토피 등의 피부염이나 각종 염증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민간에서는 뱀딸기를 습진, 인후염, 구내염, 종기 등의 치료제로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3.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뱀딸기 열매 추출물을 암이 유발된 쥐에게 투여한 결과 굉장한 치료 효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아직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한 자료는 없지만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4.리놀렌산이 풍부합니다.
뱀딸기의 주성분은 리놀렌산 성분이라고 합니다. 리놀렌산은 오메가3의 일종으로 심혈관계 질환예방, 세포보호, 두뇌활동 촉진, 뼈의 형성 촉진 및 강화, 항염증, 치매예방, 우울증 감소, 스트레스 완화 등의 효능이 있는 유익한 성분입니다.

반응형

뱀딸기의 부작용
뱀딸기는 독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이 섭취하셔도 죽지 않는다고 합니다.
뱀딸기는 성질이 매우 차가운 편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거나, 체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약한 소음인 체질이 많이 섭취하시면 기운이 빠지거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식물&꽃&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미 꽃말  (0) 2022.05.11
괭이밥  (0) 2022.05.11
마삭줄  (0) 2022.05.11
산딸나무  (0) 2022.05.11
금계국  (0) 2022.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