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2년 24절기

by 아이루스 2022. 2. 2.
728x90
반응형

지금 까지 24절기는 음력을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알았다. 그런데 양력을 기준으로 한다니 처음 안사실이다. 아버지는 언제나 절기를 확인하시고 일을 하셨는데... 집에는 숫자가 제일 큰 달력이 가장 귀하게 벽걸이 처름 걸려있었다. 그것은 농사를 짖는 아버지는 달력의 절기를 보고 모든 일의 시작과 끝을 아셨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24 절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24절기는 태양의 움직임을 이용해 만들어졌으므로 실제 태양의 운행에 맞춘 태양력과 연관되어 있으며, 태양력에서 24절기의 날짜는 매년 거의 일정하다. 앞서 말했듯이 농사를 위해 제정된 것이기 때문에 24절기의 명칭을 보면 기후, 그 중에서도 농사에 필요한 행위들과 관련된 단어들이 많이 들어가 있다.

절기의 이름과 그에 대한 설명은 중국주나라 때 화북 지방의 날씨에 맞춰 지었기 때문에, 현대 한반도의 날씨와는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우리나라 날씨와 맞지 않는 이유가 절기를 우리나라에서 만든것이 아니라 중국에서 만든것이기 때문이었다.


2022년 24절기와 일시와 자연의 변화에 대해 자료를 찾아보았다.

2022년 24절기

24절기 - 출처 기상자료개방포털 

입춘은 01월의 절기이고 우수는 중기이다. 동풍이 불어서 언 땅이 녹고 땅 속에서 잠자던 벌레들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물고기가 얼음 밑을 돌아다닌다. 기러기가 북으로 날아가며, 초목에서 싹이 튼다.

경칩은 02월의 절기이고, 춘분은 중기이다. 복숭아꽃이 피기 시작하고, 꾀꼬리가 울며, 제비가 날아온다.

청명은 03월의 절기이고, 곡우는 중기이다. 오동(梧桐)이 꽃피고 산비둘기가 깃을 털고, 뻐꾸기가 뽕나무에 내려앉는다.

입하는 04월의 절기이고, 소만은 중기이다. 청개구리가 울고 지렁이가 나오며, 씀바귀가 뻗어오르며, 냉이가 죽고 보리가 익는다.

망종은 05월의 절기이고, 하지는 중기이다. 왜가리가 울기 시작하며, 사슴의 뿔이 떨어진다. 매미가 울기 시작한다.

소서는 06월의 절기이고, 대서는 중기이다. 더운 바람이 불고 귀뚜라미가 벽에 다니며, 매가 사나워지고, 썩은 풀이 화하여 반딧불이가 된다. 흙이 습하고 더워지며, 때로 큰 비가 내린다.

입추는 07월의 절기이고, 처서는 중기이다. 서늘한 바람이 불고 이슬이 내리며, 쓰르라미가 울고 매가 새를 많이 잡는다. 벼가 익는다.

백로는 08월의 절기이고, 추분은 중기이다. 기러기가 날아오고, 제비가 돌아가며, 뭇새들이 먹이를 저장한다. 물이 마르기 시작한다.

한로는 09월의 절기이고, 상강은 중기이다. 국화가 노랗게 피고, 초목이 누렇게 낙엽지고, 땅 속에서 잠을 자는 벌레들이 땅 속으로 들어간다.

입동은 10월의 절기이고, 소설은 중기이다. 물이 얼기 시작하고 땅이 얼기 시작하며, 겨울이 된다.

대설은 11월의 절기이고, 동지는 중기이다. 범이 교미를 시작하며, 고라니의 뿔이 떨어지고 샘물이 언다.

소한은 12월의 절기이고, 대한은 중기이다. 기러기가 북으로 돌아가고, 까치가 깃을 치기 시작하며, 닭이 알을 품는다. 나는 새가 높고 빠르며, 물과 못이 두껍고 단단하게 언다.

절기가 어느때는 맞을때도 있고 날씨와 맞지 않을 때가 많지만 절기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옛 조상들은 농사 짓는 시기를 결정지었다. 2022년에는 또 어떤 날씨로 한해의 계절 변화를 느낄 수 있을까? 소망하건데 계절에 맞는 날씨들이 절기를 통해 느껴지기를 바란다.

봄 여름 가을 겨울 24졸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