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꽃&나무

매화 개화시기

by 아이루스 2022. 3. 3.
728x90
반응형

광주에 매화꽃이 피기 시작했다. 제주도에는 2월부터 피었다고 한다. 지금 광양매화마을은 매화꽃이 피기시작한다.

반응형



매화 개화시기
매화는 가장 먼저 봄을 알리는 꽃 중의 하나로 1월 하순~2월 초순부터 꽃이 피기 시작한다.

2월 중순부터 3월 중순 사이에 본격적으로 피어난다.

서울에는 4월이 되어야 피는 매화도 있다.


매화꽃 피는 순서

매화꽃은 2~3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향기를 내기 시작한다.

매화 개화시기는 대체로 남부지방 1~3월, 중부지방 3~4월이다.

흰색 꽃이 피는 것을 백매,
붉은색 꽃이 피는 것을 홍매,
푸른빛 꽃이 피는 것을 청매라고 부른다.

봉오리 하나에 여러 겹의 흰 꽃이 피는 것을 만첩백매,
붉은 꽃이 피는 것을 만첩홍매라고 한다.
이 중 가장 맑고 깨끗한 느낌을 주는 것은 흰색 매화(백매)이고,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주는 것은 홍색 매화(홍매)이다.


만첩백매나 만첩홍매는 홀꽃잎(單葉) 백매나 홍매에 비해 풍성한 느낌은 있지만 매화의 청초하고 단아한 느낌은 떨어진다.

우리나라 화가의 경우 대개 18세기까지는 백매를 선호했으나 19세기부터 홍매를 선호했다. 중국 양쯔 강 이남 지역에서는 매화를 음력 2월에 볼 수 있다. 그래서 매화를 볼 수 있는 음력 2월을 ‘매견월(梅見月)’이라 부른다.

매화 개화 시기는 지역에 따라 상당한 편차를 보인다.

예를 들면 경남 거제시 일운면의 구조라초등학교 분교에 있는 세 그루의 백매는 1월 말경에 꽃이 피기 시작하며 2월 중순이면 만개하고, 2월 하순이면 지기 시작한다.

반면에 서울 남산의 와룡매는 꽃봉오리는 2월경에 나오지만 꽃이 피는 것은 3월 하순~4월 초순이다.

꽃잎은 홀꽃잎의 경우, 대체로 5편이지만 더러는 6편도 있고 7편 이상도 있다.

매화나무 열매 매실
매화나무의 열매인 매실의 모양은 대부분 원형이거나 타원형이다. 매실의 크기는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지름은 2~3㎝ 정도이고, 무게는 20~40g 정도 된다.

광양매화마을 

 

광양매화마을 매화축제
얼어붙은 혹독한 겨울을 견디고, 가장 먼저 피어 섬진강변을 곱게 수놓으며, 봄을 선언하는 고귀한 꽃, 매화.
세상의 모든 빛과 볕이 모이는 광양에서 열리는, 하늘아래 첫 꽃 축제, 광양매화축제.섬진강 꽃길을 따라가면 푸른 남해바다와 만나고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품어낸 “윤동주 유고 보존 정병욱 가옥”이 있는 망덕포구에 닿는답니다. 한 떨기 별처럼, 아름답지만 가슴 시린 시어(詩語)들로 겨우내 메마른 감성을 매만져 주세요. 참, 봄보다 먼저 활짝 피는 여행의 맛, 남도 광양의 맛도 놓치지 마세요.

광양의 맛 광양불고기, 닭숯불구이, 섬진강 재첩, 백운산 고로쇠, 숯불장어구이, 매화빵
꽃향기에 취하시고, 시에 취하고,맛에 취하는 인생사진은 광양매화축제에서 건질 수 있는기회...

2021년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축제가 취소 되었다.


거리두기 개편안이 3월 4일 내일 발표된다고 하니 2022년 3월 지금은 매화개화시기 광양 매화마을 매화축체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광양매화축제 장소 주소 전남 광양시 다압면 지막1길 55 섬진마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