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입술포진

by 아이루스 2024. 6. 20.
728x90
반응형

 

입술포진

몸이 정말 피곤하여

면역력이 떨어질때

입술포진이 잘 발생했다.

다행히 요즘은 그런일이 별로 없는듯

 

그런데 울어머님 입술포진이.. 갑자기

장난아니게 ~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신듯

치아가 않좋으시니 먹는게 예전처럼 잘 드시지 못하고..

혼자서 무슨 맘고생을 하셨는지..

시골다녀온뒤로 입술이 ..ㅠㅠ

 

 

시골에 간다고 가셨는데 울엄마가 없다고 우시던데

그래서 고민걱정하신 것인지

아들이 집에 가라고 해서 인지

시골 길이 힘들어서인지...

알수없다.

 

입술포진약으로 아시클로버를 사용하는데

입술포진약 에스로반도 있다.

 

 

아스클로버는 바이러스가 원인인 헤르페스일대 효과가 있는 약으로 초기에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능약이다.

 

입술포진약 ^^

대부분의 단순포진바이러스 감염은 병변을 깨끗하게 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1~2주 안에 자연치유됩니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빠른 회복을 위해, 바르는 연고 또는 먹는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병변 발생 초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적입니다.

 

연고는 아시클로버 (Acyclovir) 성분의 연고입니다.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고, 4시간 간격으로 하루 5회, 5~10일간 도포해야 합니다.

 

먹는 항바이러스제 중에서 아시클로버(Acyclovir) 성분은 4시간 간격, 하루 5회 5일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발라시크로버 (Valacyclovir) 성분은 12시간 간

하이닥

입술포진

구순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기는 질환으로, 입술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여 입술포진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입술 한쪽에 물집이 생깁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20∼40%가 재발성 구순포진을 경험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한번 감염되면 평생 사람의 몸속에 존재합니다. 평소에는 잠복 상태로 존재하여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자극을 받아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입술포진 원인

구순포진은 피부 점막이나 손상된 피부에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감염되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그것은 피부의 표피와 진피 부위에서 증식한 후 주변의 신경 세포 속으로 침투하여 잠복 상태로 존재합니다. 이후 열, 스트레스, 햇빛의 과다한 노출, 생리 등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하면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술포진 증상

입 주위에 수포를 동반한 물집이 생기면서 가려움증과 따가운 증상을 유발합니다. 화끈거리는 느낌과 함께 통증이 느껴지지만 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세안을 하거나 음식을 먹으면 물집이 터져 딱지가 엉겨 붙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구순포진이 전신에 번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아토피 등 피부염이 있는 사람은 물집이 전신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구순포진은 치료하지 않아도 자연 치유되지만, 드물게는 염증 후 물집 부위의 입술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입술포진 진단

병변의 상태를 관찰하고, 병적인 증상이 나타난 부위에서 바이러스를 배양하여 분리합니다. 세포학적 검사, 면역 형광법, 전자현미경을 통한 바이러스 입자 확인, DNA 탐식자(DNA probe) 이용 등으로 진단합니다.

 

 

입술포진 치료

구순포진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상처를 잘 관리하면 대개 1∼2주 이내 흉터 없이 자연 치유됩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완벽히 제거할 수 있는 약이 없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한 번 감염되면 완전히 치유되지 않고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이러스가 감각 신경에 잠복해 있다가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이 떨어지면 다시 활성화하기 때문입니다.

 

구순포진 치료는 바이러스 증식을 막아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 기간을 줄이는 데 목표를 둡니다.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에 바이러스 증식이 가장 활발하기 때문에,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면 염증 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물집이 나오기 전에 통증, 발열감 등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즉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포진 .경과

구순포진 환자의 80%가 재발을 겪습니다. 바이러스가 신경계를 침범하기도 하며, 뇌수막염이 발생하는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입술포진 주의사항

①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피부 연고를 쓰면 상태가 나빠집니다. 함부로 약을 바르지 않도록 합니다.

② 구순포진이 발생한 동안에는 바이러스가 접촉을 통해 타인에게 전파될 수 있으므로 키스, 성접촉을 삼가야 합니다.

③ 화장을 하면 당장은 보기 좋을 수 있지만 오히려 포진을 자극하여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장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아산병원

 

728x90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늘의 효능  (0) 2024.12.10
키위 효능 키위 보관법 키위먹는법  (4) 2024.10.11
칡 효능  (0) 2024.03.26
하늘마 먹는법 하늘마 효능 하늘마 부작용  (0) 2023.11.23
홍시청 만들기  (1) 2023.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