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시아꽃이 피었다
아카시아꽃 효능을 알아보고
아카시아 꽃차 담금주나 효소를 담구는 방법도 알아보자
아카시아속에 속하는 970여종의 상록 관목 및 교목의 총칭이다. 948종이 오스트레일리아 원산이며, 10종이 아시아 열대 지역에, 7종이 태평양의 섬들에 분포한다. 1~2종은 마다가스카르에 있다. 원래는 1300여 종으로 이루어져 있었지만, 지금은 Acacia(966 종), Vachellia(163 종), Senegalia(203 종), Acaciella(15 종), Mariosousa(13 종) 의 5개 속으로 나뉘었다.
꽃말은 '비밀스러운 사랑'인데, 이런 꽃말이 붙은 이유는 옛날 호주 원주민들이 구혼 시 이 꽃을 선물로 주는 관습이 있었기 때문이다. 남자가 좋아하는 여자에게 이 꽃을 바쳤을 때, 여자가 꽃을 말없이 받아들이면 프러포즈가 성사된 것으로 간주해 부부가 되었다고 한다.
한국에서 흔히 부르는 ‘아카시아’는 사실 아래에 설명된 미국 원산의 "아까시나무"로, 이 항목의 아카시아속 식물과 같은 과에는 속하나 아과 수준에서 갈라진다.[1] 한국 동요중 하나인 '과수원길'에서 아카시아꽃 하얗게 핀... 운운하는게 이 아까시나무랑 혼동하기 때문. 실제 아카시아는 위 사진과 같이 노란꽃이 피며, 아까시나무에서 하얀 꽃이 핀다. 다만 흔히 쓰인다는 이유로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아카시아를 다르다는 말 없이 아까시나무를 흔히 이르는 말로 인정을 해버려서 비난을 받기도 한다.
한때 Acacia속으로 분류되던 Senegalia senegal과 Vachellia seyal 로부터 아라비아검을 얻는다.
중앙아메리카와 멕시코 원산의 종인 Vachellia sphaerocephala(syn. Acacia sphaerocephala)와 Vachellia cornigera(syn. Acacia spadicigera)는 부풀어오른 가지 안이 비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그 안에 개미(Pseudomyrmex ferruginea)가 산다. 개미는 잎자루에서 분비되는 꿀과 소엽의 끝에서 자라는 벨트체를 먹는 대신, 잎사귀를 갉아먹는 다른 곤충과 초식동물들로부터 나무를 지켜 주고, 나무 주변의 덩굴식물과 어린 나무들을 제거해주어 다른 식물과의 양수분 및 빛 경합을 회피할 수 있게 해준다.
아카시아나무의 수액은 '아라비아검'이라고 해서, 식품 첨가물로 쓰인다.
사바나 하면 생각나는 비교적 작고 우산처럼 생긴 나무도 영어에서는 Acacia라고 불리는데, 한때 아카시아속에 속했던 나무들 중 일부이다.
영어 발음은 [əˈkeɪʃə]라 '어케이셔'에 가깝지만, 호주 영어로는 아카시아라고 한다.
아카시아꽃
효능
1. 염증개선
아카시아꽃은 항생제로도 잘 듣지않는 염증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아카시아꽃에는 로비닌 성분이 있어서 해독작용과 이뇨작용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심한 여드름 치료나 화장독치료, 또한 잘낫지 않는 중이염 치료에 뛰어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부종제거
아카시아꽃은 만성신장염으로 인해 생기는 부종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카시아꽃 속에있는 "아카세틴"성분이 이뇨작용을 좋게 하여, 소변을 잘 나오게하고 신장의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서, 붓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암효과
아카시아꽃은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아카시아꽃에 있는 "아비신"성분은 암 발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4. 기관지염 치료
아카시아꽃은 가래를 삭히고 염증을 제거해주고, 천식성 기관지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아카시아꽃을 술로 담궈서 드시거나, 아카시아 나무 속껍질을 오랜시간 달여서 귤껍질가루와 같이 드시게 되면, 잘 낫지 않는 기침이나 만성기관지염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위장병 치료
아카시아꽃의 효능으로 위장병 치료해 줍니다.
아카시아꽃은 기를 늘려주는 보약재인 황기보다 나은 약재라고 합니다.
아카시아 꽃으로 술을 만들어서 드시면 위장병이, 기관지염이 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6. 면역력 강화
아카시아꽃은 감기로 인한 식욕부진이나 구역, 구토증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카시아꽃차
모든 꽃으로 차를 만들때는 꿏이 송이에서 1/3만 활짝 피었을 때 쓰면 아카시아꽃향을 최대한 느낄 수 있어요
깨끗이 씻은 아카시아꽃을 물기를 뺀다음 그늘에 말렸다가 살짝 쪄야 벌레들이 죽습니다.
아카시아주 담그기
1, 깨끗한 곳에 있는 아카시아꽃을 따서 준비한다.
2, 꽃을 용기에 담고 3배 정도의 소주를 붓는데 꽃잎이 위로 뜨지 않도록 주의한다.
3, 2개월 정도 지나면 꽃은 건져내고 맑은술로 보관한다.
아카시아 효소를 담그는 법
1. 아카시아 꽃(아카시 나무 꽃)이 절반쯤 개화 되었을 때 채취.
2. 줄기가 들어가면 맛이 쓰므로, 꽃만 훑어 냄. 줄기를 잡고 손으로 훑으면 됨.
3. 깨끗한 곳에서 채취한 꽃이라도 벌레와 먼지의 제거를 위해 최소한 헹궈라도 주고, 물기를 제거.
4. 준비된 꽃의 무게를 측정. 동일한 무게의 설탕을 준비.
5. 준비한 설탕의 7~80%를 꽃과 잘 섞어서 유리 병이나 항아리에 담고, 남은 설탕은 재료위에 두텁게 덮음.
6. 항아리에 담을 때는 꽉꽉눌러 담는다.
7. 항아리나 유리병의 입구는 한지나 헝겁으로 밀봉하고 고무줄로 동여매줍니다.
8. 1차 발효는 대략 1달 정도
아카시아꽃 튀김
1. 아카시아꽃을 깨끗히 씻은다음 물기를 뺀다
2. 튀김가루에 묻힌다.
3. 기름에 튀겨낸다.
아카시아꽃 튀김을 맛있게 먹는다.
아카시아효능 자료출처 메디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