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울진 산불로 위협받고 있는 금강송 이란

by 아이루스 2022. 3. 6.
728x90
반응형

경북 울진 산불이 사흘째 이어지면서 국내 최대 금강송 군락지가 위협받고 있다.  산림당국이 군락지 보호에 총력을 쏟고 있는 상황이다.

산림당국은 지난 5일 오후 헬기를 집중 투입한 데 이어 6일에도 인력을 동원해 금강송 군락지가 있는 금강송면 소광리 주변에서 산불 확산 방지에 힘을 쏟고 있다.

728x90

금강송은 소나무 품종의 하나이다. 

 

소나무의 품종으로 땅 표면에서부터 줄기가 여러 개로 갈라져 나무 모양이 부채를 편 것 같은 반송(P. d. f. multicaulis)과 춘양목, 강송으로도 불리며 유난히 가지가 곧게 자라 훌륭한 목재로 손꼽히는 금강소나무(P. d. f. erecta)와 처진소나무(P. d. f. pendula), 은송(P. d. f. vittata) 등이 있다.

 

 

금강송이란 ? 울진 금강송 군락지는 국내 소나무 가운데서도 줄기가 곧고 재질이 특히 뛰어나 최고의 품질로 꼽힌다. 각종 전통 건축물 건립과 함께 국보급 문화재 복원 등에 사용된다. 

 

면적이 2247㏊인 금강송 군락지에는 수령 200년이 넘은 금강송 8만여 그루가 있다. 지름이 60㎝ 이상 되는 금강송도 1600여 그루나 된다. 이 밖에 수령이 520년인 보호수 2그루, 수령 350년인 미인송 등 1000만그루 이상의 다양한 소나무가 자생하고 있다.

 

한때 금강송 군락지 500m 근처까지 산불이 번지면서 큰 위협을 받기도 했지만 방어선을 구축하고 확산 방지에 나서면서 한숨 돌리기도 했다. 하지만 산불이 난 화선이 넓어 주변 완전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