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리어 호수
아름답다.
힐리어 호수
소금 호수라니 ...
더 놀랍네
외국어 표기
|
Lake Hillier(영어)
|

힐리어 호수
호주 서부 해안에 위치한 소금 호수로, 미세조류와 박테리아 등 여러 미생물의 결합으로 인하여 분홍빛을 띠고 있다.
외국어 표기
Lake Hillier(영어)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호주 서부의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주에 있는 미들 아일랜드에 위치한 소금 호수로, 분홍빛을 띠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1802년 영국의 탐험가이자 지리학자인 매튜 플라인더가 처음 발견하였으며, 규모는 길이 약 600m·폭 250m 정도이다.
힐리어 호수가 분홍색인 이유는 오랫동안 밝혀지지 않다가 2016년 과학자들에 의해 ‘두날리엘라 살리나(Dunaliella Salina)’라는 미세조류와 박테리아 등 여러 미생물이 결합되어 나타난 결과임이 밝혀졌다. 원래 소금 호수에서는 높은 염도로 인해 생물이 살아남기 힘들지만, ‘두날리엘라 살리나’는 염도가 높은 곳에서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조류는 자외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카로티노이드’라는 붉은색 색소를 활성화시키는데, 이것의 수가 점점 늘어나면서 다른 미생물들과 혼합돼 호수 전체가 분홍빛을 띠게 된 것이다. 특히 날씨가 더우면 염도가 올라가 색이 진해지고, 추우면 염도가 낮아져 색이 연해진다.
힐리어 호수는 한때 소금 채취가 이뤄지기도 했으나 현재는 관광지로 유명하다. 다만 호수 근처에 서식하는 많은 조류로 인하여 중요 조류보호구역(IBA)으로 지정돼 있기 때문에 항공기를 통해 공중에서 감상하는 것만 가능하다.
한편, 힐리어 호수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세네갈의 레트바 호수, 캐나다의 더스티 로즈 호수 등 몇몇 호수도 분홍빛을 띠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힐리어 호수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