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꽃&나무

산당화

by 아이루스 2023. 3. 26.
728x90
반응형

봄에피는 꽃 붉은 산당화
산당화(Chaenomeles speciosa (Sweet) Nakai)
 


산당화 
명자나무 애기씨나무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피는 시기가 4~5월인데..ㅠㅠ 3월말 로 ... 앞서간다. 모든 계절 이 

학명
Chaenomeles speciosa (Sweet) Nakai
생물학적 분류
문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강 : 쌍자엽식물강(Dicotyledoneae)
목 : 장미목(Rosales)
과 : 장미과(Rosaceae)
속 : 명자나무속(Chaenomeles)
개화기4월~5월
꽃색백색, 붉은색
형태
낙엽 활엽 관목
크기키가 1~2m 안팎


산당화 특징
이른봄에 진분홍색으로 피는 꽃은 화려하지는 않으나 은은하고 청초한 느낌을 주어 `아가씨나무`라고도 한다. 생장이 빠르다.

산당화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예두(銳頭) 예저(銳底)이며 (풀명자나무는 둔한톱니가 있고 잎끝이 둔두 또는 예두이다)길이 4-8cm, 폭 1.5-5cm 로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나 있고 엽병이 짧으며 탁엽은 달걀모양 또는 피침형으로서 일찍 떨어진다.

산당화 꽃
꽃은 단성꽃으로 지름 2.5-3.5cm이며 짧은 가지에 1개 또는 여러개가 달리며 수꽃의 씨방은 여위고 자성화의 씨방은 살이 찌며 크게 자라고 꽃자루가 짭다. 꽃은 4월에서 5월까지 계속 피고, 꽃받침은 짧으며 종형 또는 통형이고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원두이고 꽃잎은 5개로서 원형, 거꿀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밑부분이 뾰족하고 백색,분홍색, 빨강색의 3가지 색이 조화를 이룬다. 수술은 30-50개이고 수술대는 털이 없으며 암술대는 5개이고 밑부분에 잔털이 있다.

산당화 열매
열매는 타원형으로 모과를 닮았으며 크기 10cm 정도로서 가을에 누렇게 익으면 속은 딱딱하나 신맛이 나는 향기가 있다.

산당화 줄기
가지는 비스듬히 서며(풀명자는 줄기가 지면 가까이 눕는다) 나무껍질은 암자색이며 일년생가지에 가시가 있다. 일년생가지에는 큰 탁엽이 있으나 일찍 떨어진다.

생육환경
해가 잘 드는 양지 바른 곳을 좋아하며 건조한 곳에서는 생장이 좋지 않다. 토질은 배수가 잘 되면서도 보수력이 있는 사질 양토가 좋다. 지하수가 높은 곳은 겨울에 뿌리가 얼기 쉽다. 관수에 주의하여 흙이 마르지 않도록 할 것과 여름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반그늘에서 관리한다. 황해도 이남이면 정원수로 심을 만큼 내한성이 강하다.

산당화 번식방법
번식은 씨와 꺾꽂이, 포기 나누기, 휘묻이 등이 있으며 특수한 품종은 접붙이기도 하나 일반적으로는 꺾꽂이로 번식시킨다.

재배특성
전정이 용이하다.

이용방안
• 정원수로 단식해도 좋고 다른 종류의 봄 화목과 혼식도 한다. 생울타리로 심어 잘 전정하면 훌륭하다.

• 절화로도 쓰이며 개량종은 주로 분화초로 가꾸어 꽃이 귀한 이른 봄의 실내 장식에 많이 쓰인다.

• 열매는 결실해도 낙과되는 것이 많으나 익으면 신맛이 있어 식초를 만들기도 한다.

• 명자꽃, 풀명자의 과실은 모과(木果), 根(근)은 모과근(木果根), 枝葉(지엽)은 모과지(木果枝), 종자는 모과핵(木果核)이라 하며 약용한다.
 
산당화 열매 
(1) 모과(木果)
① 9-10월에 과실이 익은 것을 따서 끓는 물에 5-10분간 삶아서 햇볕에 말린다.
② 성분: Saponin,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비타민 C, flavonoid, tannin이 함유되었고 종자에는 cyan化水素酸(화수소산)이 들어 있다.
③ 약효: 平肝(평간), 和胃(화위), 祛濕(거습), 舒筋(서근)의 효능이 있다. 구토, 下痢(하리), 근육경련, 류머티성 마비, 脚氣(각기), 水腫(수종), 이질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4.5-9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熏洗(훈세)한다.

(2) 모과근(木果根)-脚氣(각기)를 치료한다. 뿌리, 잎을 삶은 물로 정강이를 따뜻하게 적셔 주면 앉을 수 있게 된다. 風濕痲木(풍습마목)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

(3) 모과지(木果枝)-濕痺邪氣(습비사기-관절통, 각기의 邪氣(사기)), 곽란 大吐下(대토하-胃腹(위복) katarrh에 의한 심한 구토, 下痢(하리)), 轉筋(전근)을 치료한다.

(4) 모과핵(木果核)-곽란 煩燥氣急(번조기급)에 1回(회) 7粒(립)씩 白湯(백탕)으로 같이 씹어 복용한다.

병충해 및 방제방법
병충해
적성병: 5-6월경에 새로 나온 가지에 생기기 쉽다. 이 병은 잎의 뒷면에 작은 적갈색의 반점이 생겨 심하면 잎이 떨어지고 만다.

방제방법
적성병: 예방으로는 3월 하순부터 10일 간격으로 두번쯤 옆에 있는 향나무나 측백나무에 석회유황합제를 뿌려 전염을 막으며 발병시는 보르드액을 뿌려 주면 된다. 병든 잎은 따서 태워 버린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당화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v

728x90
반응형

'식물&꽃&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니시타 키우기  (0) 2023.03.27
행운목 꽃 피는 시기  (2) 2023.03.27
조팝나무  (0) 2023.03.26
매화개화시기 2023 광양매화축제 기간  (0) 2023.03.03
파바빈 잠두콩  (0) 2023.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