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셔플 뜻 램덤 재생 셔플재생 뜻

by 아이루스 2023. 3. 14.
728x90
반응형

셔플 뜻 램덤 재생 셔플재생 뜻

곡 플레이어에서 한 곡 반복 재생과 셔플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반복 기능은 전체 리스트 반복 재생, 한 곡 반복 재생, 반복 해제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셔플 기능을 이용하시면, 재생목록의 순서를 임의로 바꿔서 음악이 재생됩니다. 정해진 음악이 아니라 새로운 느낌으로  음악을 감상하시고 싶다면, 셔플 모드로 음악을 감상해보세요.

재생목록, 앨범 또는 아티스트 페이지에서 노래 셔플

  1. 감상할 (아티스트의) 앨범, 재생목록 또는 아티스트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2. 앨범 아트 아래에서 셔플 
    을 탭합니다.

노래 셔플 또는 반복

YouTube Music 앱에서 재생목록을 셔플하거나 노래를 반복하여 음악 감상 환경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노래 감상 도중에 재생목록 또는 앨범 셔플

앨범이나 재생목록에서 노래를 들으면서 교차된 화살표 

를 클릭하면 앨범이나 재생목록의 노래를 셔플할 수 있습니다.

보관함에서 노래 및 앨범 셔플

모든 음악을 셔플하려면 다음 안내를 따르세요.
 
  1. YouTube Music 앱에서 보관함 
    으로 이동합니다.
  2. 노래를 선택합니다.
  3. 모두 셔플을 선택합니다.
좋아하는 노래와 보관함에 추가한 노래가 '노래' 페이지 아래에 표시됩니다. 이 노래들은 셔플 믹스에도 포함됩니다.
YouTube Music 보관함에 앨범을 추가한 경우 해당 앨범의 개별 노래가 '노래' 페이지 아래에 표시됩니다. 이 노래들은 셔플 믹스에도 포함됩니다.
보관함과 이를 사용해 음악 감상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노래 반복

앨범이나 재생목록의 노래를 감상하면서 가운데 부분에 숫자 1이 나타날 때까지 원형 화살표 

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노래나 동영상이 반복됩니다.

재생목록이나 앨범을 감상할 때는 화살표에 불이 들어올 때까지 원형 화살표 

를 다시 클릭하면 전체 재생목록이나 앨범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특정 노래, 동영상, 아티스트 셔플이나 뮤직 스테이션을 선택했다면 현재 재생 중인 노래나 동영상만 반복할 수 있습니다.

 


멜론이나 애플뮤직 같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음악 재생 방식인 '랜덤(random) 재생'이나 '셔플(shuffle) 재생' 기능을 종종 사용할 것이다. 참고로, 셔플의 뜻 중 하나는 '(카지노 등에서 카드를) 섞다'이다.

랜덤 재생은 랜덤의 단어 뜻 그대로, 재생목록에 있는 곡을 무작위 순서로 뽑아 재생하는 방식이다. 셔플 재생도 랜덤 재생과 동일하게 무작위로 재생하지만, 랜덤 재생의 맹점을 보완한 무작위 재생 방식이다.

이런 무작위 순서 재생에는 순서를 잘 섞고 같은 노래가 반복 재생되지 않게 하는 고도의 알고리즘이 필요한데, 각 서비스 제공사마다 고유의 랜덤/셔플 알고리즘을 개발, 적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트리밍 플레이어 대부분이 '랜덤'보다는 '셔플'로 표기하고 있는데, 기존의 랜덤 재생에는 앞서 언급한 맹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재생목록에 10곡의 노래가 들어있고, 이를 랜덤 재생으로 듣는다고 가정하자. 단순한 랜덤 재생은 그야말로 아무 곡이나 무작위로 골라 재생하기에, 이미 재생된 곡이 몇 번이고 다시 재생될 수 있다.


이에 좀더 개선된, 진보한 랜덤 재생 알고리즘이 필요해졌는데, 그 중 대표적인 랜덤 알고리즘이 '피셔-예이츠 셔플(Fisher-Yates shuffle)' 방식이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공부한 이에게는 대단히 익숙한 알고리즘이다.

알고리즘을 개발한 두 개발자의 이름(로날드 피셔+프랭크 예이츠)을 딴 이 랜덤 재생 방식은, 무작위 선정에 있어 중복/반복이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원리다.

위의 예로, 10곡의 노래 중 무작위 선정해 한 곡을 재생했다면, 다음 재생 곡으로는 재생 중인 곡을 제외한 나머지 9곡 중에서 무작위로 선정한다. 마찬가지로, 두 번째 곡이 재생되면, 나머지 8곡 중에서 무작위 선정하고, 이 과정을 반복하며 앞서 재생된 곡이 다시 재생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다.

재생된 곡은 재생목록에서 제외된다
재생된 곡은 재생목록에서 제외된다
이처럼 '10곡이면 10곡', '100곡이면 100곡'이라 정해진 범위에서 랜덤/셔플 재생하면, 같은 곡이 중복/반복 재생될 가능성은 이론적으로 존재하지 않겠지만... 실제로 랜덤 재생하다 보면, 들었던 노래가 또 재생되는 듯하고, 순서 역시 왠지 랜덤이 아닌 듯한 느낌도 받는다.

이는 아마도, 재생 목록의 10곡 또는 100곡을 모두 듣지 않은 상태에서(즉 정주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곡을 검색해 들었다거나, 스트리밍 앱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면 랜덤/셔플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재생 상황을 감지하지 못하고, 랜덤/셔플 재생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된다. 즉, 피셔-예이츠 셔플이라도 직전에 들었던 곡이 또 재생된 것 같은 기분은 결국 괜히 드는 게 아니다.

랜덤/셔플 알고리즘은 스트리밍 서비스마다 약간 다르기도 하다. 시대의 흐름,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알고리즘을 각 제공사가 고유의 방식으로 지속 개발,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쨌든 목적은 '어떻게 하면 사용자가 좀더 만족할 랜덤/셔플 방식을 제공하는가'로 동일하다.

최근에는 콘텐츠의 '개인화' 흐름에 따라, 사용자의 음악 취향이나 성향, 재생 패턴, '좋아요' 반응 등의 개인 데이터를 반영한(개인화된) 랜덤/셔플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 발전시키는 데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출처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