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이찌는 이유
살이찌는 이유

1.먼저 살이 찌는 이유로 불규칙한 생활로 생체리듬이 깨진 것을 볼 수 있다. 활동량이 줄어든 시간대에 과도하게 칼로리를 섭치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수면 부족도 살이 찌는 이유이다.
잠이 들고 깨어 있는 시간이 불규칙하면 신체 에너지를 제대로 낼 수 없어 식욕 증가 원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일정한 시간에 수면과 기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욕 호르몬인 그렐린 성분의 수치가 높아지고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 수치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수면시간이 짧을수록 비만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저녁 10시부터 새벽 2시 까지는 우리 몸의 세포가 재생되고 회복되는 시간이기 때문에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하루 7시간 이상 잠을 자자.
3. 스트레스 역시 살이 찌는 원인이다.
스테로이드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가 늘면서 신체적 감각이 예민해지고 근육은 긴장되고 스트레스는 식욕을 왕성하게 하여 과식 폭식을 부른다. 스트레스로 살이 찐 경우 복부비만이 많다.
4. 노화현상도 살이 찌는 이유이다.
나잇살이라고 하는데 기초대사량이 줄고 신체의 운동량 및 활동량도 줄어드는데 먹는 양은 줄지 않고 그대로이기 때문에 소모되지 못한 칼로리가 살이 되는 것이다.
5. 장내 유해균이 원인이기도 하다.
장내에 유해세균이 많을수록 몸 안에 독소가 많이 분비되고 식욕 조절 호르몬인 렙틴을 억제한다. 렙틴이 줄어들면 비만을 유발하는 세균이 증식하게 된다. 그러므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약물 성분의 영향으로 살이 찔 수도 있다.
6. 수분이나 단백질 부족도 살이 찌는 이유로 들 수 있다.
물은 포만감을 채워 식욕을 낮춰주고 지방의 연소를 돕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식사 30분 전에 1~2잔 마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충분한 단백질 섭취도 매우 중요하다.
7.약물복용이 원인이기도 하다. 고혈압약 향지신 병약 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성약들의 영향으로 식욕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8.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나 부종 현상도 살이 찌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살을 뺄 수 있을까?
살이 찌고 있다면 자신의 생활습관을 돌아보고 개선할 부분은 고치는 것이 좋겠다. 정해진 식사시간에 밥을 먹는다. 과식 야식 폭식은 금물이다. 영양소 골고루 섭취한다. 단백질과 식이섬유 물 마신다. 일상생활 운동하기,계단 이용 허리 세우고 바른 자세 유지하기.짧은 거리는 걸어서 다니기 등이다.
음식 섭취 순서도 기억해 두자.
먼저 물 한 잔을 먼 자 마신다. 그리고 난 후 작은 접시를 이용해 음식을 덜어서 먹고 식사를 천천히 하면 과식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